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민원신청방법

전자민원
홈페이지 민원마당 (minwon.moel.go.kr)에서 온라인으로 민원을 신청하고 처리결과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.

서식민원

서식민원  각종 진정 신고 등 지정된 서식으로 신청하는 민원입니다.  
		신청절차 
		01. 민원신청 → 서식민원  02. 민원 검색 신청  03. 회원 비회원 로그인  04. 서식입력
		처리절차
		01. 신청(민원인) 02. 접수(관할관서 민원실) 03. 처리담당자 지정(처리부서) 04. 처리(처리담당자) 05. 완료 06. 조회(민원인)

질의민원

법령 제도 등 행정업무에 관한 질의 상담 건의 등의 민원을 신청하실 수 있으며, 행정기관 민원서비스 통합에 따라
		국민권익위원회의 국민신문고를 통해 서비스 됩니다.
		*단순질의 7일, 법령질의 14일 이내 답변
		01. 민원신청 → 질의민원   02. 질의응답사례 조회  03. 신청하기  04. 본인확인  05. 민원내용 입력

빠른 인터넷 상담

100자 아내의 간단하고 단순한 문의사항에 대해 빠른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.
		*이용가능 시간 : 평일 09:00 ~ 18:00
		신청절차
		01. 민원신청 → 빠른인터넷상담  02. 본인확인  03. 상담내용 입력  04. 민원확인 → 나의민원


우편/FAX민원
우편/FAX로 민원내용을 서면으로 작성하여 '관할지방노동관서'나 '센터'에 제기합니다.



전화상담
전화상담은 민원내용을 전화로 문의할 수 있으며, 고객상담센터에서 상담하고 있습니다.

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(국번없이)1350. 평일 09:00~18:00 토요일, 공휴일은 쉽니다.

ARS 안내
  1. 1고용분야

    • - 실업급여
    • - 직업훈련
    • - 고용안전 장려금·지원금
    • - 산전후·육아휴직 급여
    • - 외국인고용허가제
    • - 구인·구직 등 취업지원
  2. 2노동관계법 분야

    • - 임금·퇴직금 체불
    • - 부당해고 및 해고예고 수당
    • - 근로시간, 휴일, 휴가
    • - 산업 안전,노사관계
    • - 비정규직 근로
  3. 3지방관서 전화번호 및
    위치안내

    • - 지방관서 전화번호 및 위치 정보
      (ARS 음성,SMS 문자,FAX 안내)
  4. 4나의 민원 처리상태 확인

    • - 임금체불 진정,실업급여 등 본인이
      신청한 민원의 처리상태 확인
    • - 실업급여 관련 이직확인서
      제출여부 확인
  5. 5외국어 상담사

    • - 영어,중국어 상담